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이 따금거린다면, 소금물 가글!

건강한 생활 습관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

by 비아토(viator2912) 2021. 4. 25. 00:46

본문

 

목이 따끔거리고 아프다면, 소금물 가글을 하자!

 

소금물 가글은 가정치료요법으로 가장 간단하고 안전한 예방요법이다. 인후염,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이나 부비동 감염에 사용되며, 알레르기, 기타 경미한 문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소금물 가글은 감염을 완화하고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소금물 가글이 중요한 이유

체액보다 농도가 진한 소금물로 삼투압 현상을 유도해서 통증 부위 세포의 수분이 표면으로 배출되도록 하는 것이 소금물 가글의 목적이다.

소금물 가글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차단하고 입과 목의 감염 가능성을 줄이고 특정 경우에 염증을 완화하는 데 유용하다. 이것의 유용성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소금물 가글의 효과

 

1. 목 통증 완화

아주 오래된 민간요법이지만, 2011년 임상조사(Which treatments provide the most relief for pharyngitis pain?)에서 언급된 임상 환경에서 의사들은 여전히 ​​소금물 양치질을 목 통증에 권장한다. 경미한 인후염을 유발하는 감기나 독감에 특히 효과적이지만, 심한 인후통에는 타이레놀 또는 이부프로펜의 도움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2. 부비동 및 호흡기 감염 개선

* 2013년의 연구에 따르면 소금물은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 감염 여부에 관계없이 감염 심각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여기에는 감기, 독감, 패혈성 인두염, 단핵구증이 해당된다.

*Washing throat and mouth with salt water can be considered the most effective preventive measures.

(소금물로 목과 입을 씻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 조치로 간주될 수 있다).

 

3. 알레르기 완화

인후염은 꽃가루나 개와 고양이 비듬과 같은 특정 알레르기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소금물 가글은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불편한 인후통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치아 건강 개선

소금물은 잇몸을 보호하면서 수분과 박테리아를 빼낼 수 있으므로 소금물 양치질은 잇몸과 치아건강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치은염 , 치주염 및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2010년 연구에서 매일 소금물 가글을 사용하는 사람의 타액에서 해로운 박테리아 수가 낮게 나타났다.

*Saltwater rinses are a very archaic, yet effective, way of killing the bacteria in the mouth. The efficacy of saturated saline rinses lies in the scientific concept behind a diffusion gradient, which leads to dehydration and death of bacteria. Saltwater rinse is a commonly used age-old antibacterial measure.

(소금물로 헹구는 것은 매우 오래된 방식이지만, 입안의 박테리아를 죽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오래된 항균 조치이다.)

 

소금물로 가글 잘하는 방법

  • 한 컵(약 200ML) 정도의 물에 소금을 ½(3~5%) 티스푼 정도 넣어주기.
  • 30초 동안 소금물로 가글 하기.
  • 한 컵 정도의 소금물 가글을 마칠 때까지 위의 과정 반복하기.
  • 하루에 1~2번 가글 하기.

 

필요에 따라 더 많이 가글해도 좋다. 소금물이 인후 세포의 수분을 배출하는 것처럼 마셨을 때 탈수현상이 일어나므로 소금물을 삼키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소금물 가글: 물 200ml에 1티스푼 정도의 소금물로 가글하면 적당하다.

 

인후염 완화를 위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치료 방법

첫째, 충분한 물 마시기.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서 목이 최대한 촉촉하게 유지되면 불편함이 많이 감소된다. 열이 있다면 하루에 200ml 이상의 물을 최소 8번 정도 마시자.

둘째, 주변 공기의 습도 높이기. 주변 공기가 촉촉해지면 목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가습기가 있다면 사용해도 좋고, 그렇지 않을 경우 물이 담긴 그릇을 거실과 침실에 두자.

셋째, 충분한 수면 시간 갖기. 몸이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을 이겨내고 있을 때 충분한 수면을 취하여 체내의 면역 체계를 보강시켜보자. 아플 때는 최소한 8시간의 수면을 취한다.

정기적으로 가글 했으나, 인후염이 3일에서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한다.

 

오래전부터 소금은 소염작용과 살균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소염과 살균에 대한 효과로 소금물로 가글 하면 구강 살균효과가 있어 인후염에 대한 예방과 함께 목 통증, 부비동 및 호흡기 감염, 알레르기, 치아건강 개선에 효과가 있다.

요즘같이 바이러스와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소금물 가글이 염증을 완화하는데 특히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소금물 가글로 구강 건강을 챙겨보자.

 

 

 

 

참고문헌

Adrian White, March 24, 2021, healthline, What Are the Benefits of a Salt Water Gargle?

Abu Naser SS, et al. (2016). An expert system for mouth problems in infants and children.
Emamian MH, et al. (2013). Respiratory tract infections and its preventive measures among Hajj Pilgrims, 2010: A nested case control study.

Frye R, et al. (2011). Which treatments provide the most relief for pharyngitis pain.
Rupesh S, et al. (2010). Comparative evaluation of the effects of an alum-containing mouthrinse and a saturated saline rinse on the salivary levels of Streptococcus mutan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