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은 개인의 발전과 직업 개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식과 기술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다면 상당한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학습 과정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증거 기반 연구를 토대로 그 전략을 탐구할 것이다. 학습에 관한 기술은 광범위하게 연구되었으며 학습 효율성을 향상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러한 학습 전략의 구현은 학습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목표에 더 빨리 다가가도록 도울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습 구간의 간격을 두는 것이 억지로 밀어붙이는 것보다 장기 기억 유지에 더 나은 결과로 이어진다. Bahrick 등의 연구(1993)에서 연습 중에 단락 사이에 간격을 두고 규칙적인 간격으로 자료를 검토하면, 기억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정기적인 학습 시간을 계획하고 이전에 학습한 자료를 검토함으로써 지식을 강화하고 잊어버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있다면 하루에 몰아서 공부하는 대신 일주일 내내 같은 양의 공부를 나누어서 하는 일관된 학습 시간을 할애한다. 이전에 배운 어휘와 문법 규칙을 주기적으로 복습하여 이해를 강화하면 효과적이다.
능동적 인출 연습은 정보를 단순히 다시 읽거나 듣고 시청하는 수동적인 방식, 즉 밖에서 안으로 집어넣는 것(input)이 아니라, 기억에서 정보를 능동적으로 불러오는 것(output)으로써 말하고, 쓰고, 그리는 것을 포함한다. Roediger와 Karpicke(2006)의 연구에 따르면 학습 구간 중에 적극적으로 정보를 인출하면 장기 기억력이 향상되고 강화된다. 퀴즈, 플래시 카드 또는 배운 내용에 대한 주요 개념 요약과 같은 활동에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정보를 인출한다.
예를 들어, 시험공부를 할 때 한 면에는 질문이 있고 다른 면에는 답이 있는 플래시 카드를 만들어 학습한다. 카드를 살펴보고 기억에서 답을 적극적으로 불러냄으로써 정기적으로 테스트하는 연습을 한다.
인터리빙은 학습 구간 중에 서로 다른 주제나 기술을 혼합하는 방법이다. 오랜 기간 동안 단일 주제에 집중하는 대신 인터리빙은 서로 다른 주제 사이를 전환하는 것을 포함한다. Taylor와 Rohrer(2010)의 연구에 따르면 인터리빙은 다양한 개념이나 문제 해결 전략에 대한 식별과 인식을 촉진하여 학습을 향상한다.
예를 들어, 수학을 공부하고 있다면 일련의 유사한 문제를 해결하는 대신 다양한 주제와 유형 문제를 연습한다. 대수 문제를 풀고 기하학 문제로 이동한 다음 통계 문제로 이동하고 반복한다. 주제를 전환하면서 개념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반영하여 두뇌가 연결을 만들고 더 깊은 이해를 하도록 돕는다. 인터리빙을 학습 루틴에 통합하는 것은 상호 연결된 주제를 포함하는 복잡한 주제를 공부할 때 특히 유익할 수 있다.
메타인지는 자신의 사고 과정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메타인지 전략에 참여하면 학습 결과를 향상할 수 있다. Dunlosky 등의 연구(2013)는 자기 설명, 요약 및 성찰이 정보의 이해와 기억력을 향상한다고 밝혔다. 시간을 내어 학습한 내용을 반영하고 지식 격차를 식별하면 향후 학습 노력에 효과적으로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학습 단락을 완료한 후 몇 분 동안 요점을 자신의 말로 요약한다. 자료를 검토하고, 아직 불분명한 영역을 알아내고, 이해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행위는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 Fiorella와 Mayer(2016)의 연구에 따르면 다른 사람에게 개념을 가르친 학습자는 가르치지 않은 학습자보다 더 좋은 성과를 보였다. 다른 사람에게 개념이나 기술을 설명하면 생각을 정리하고 일관되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정보를 제시한다.
예를 들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있다면 학습 파트너나 멘토를 찾아 최근에 배운 개념을 가르쳐 준다. 또는 머릿속에서 다른 사람에게 개념을 설명하는 것을 상상해 본다. 이러한 연습은 이해를 통합하고 추가 설명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학습 과정을 가속화하고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기술 습득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 기반에 근거하여 살펴보았다. 학습 단락 간의 간격을 두고, 적극적으로 정보를 인출하고, 서로 다른 주제를 삽입하고, 메타인지 및 성찰에 참여하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학습 결과를 향상하는 입증된 방법이다.
이러한 전략을 학습 루틴에 통합하고 지식과 기술을 효율적으로 습득하는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 시도해 보면 좋을 것이다. 다만 빠르게 배우는 것이 이해와 숙달을 저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기억하고, 학습 여정에서 속도와 깊이 사이의 균형을 위해 노력한다면 좋을 결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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