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올해의 반절이 지났다. 남은 6개월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기에 앞서, 올해 상반기 동안 했던 일을 검토하는 구체적인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자기 성찰을 위한 몇 가지 질문에 답변해 봄으로써, 내가 지금 어디에 있고, 얼마나 더 가야 하는지에 대한 소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상반기 주요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달성했는가?
이 기간 동안 나의 가장 큰 성취와 성공은 무엇인가?
내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도전이나 장애물은 무엇이며 어떻게 처리했는가?
시간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내 목표와 일치하는 작업에 어떻게 집중했는가?
일과 삶의 균형을 건강하게 유지했는가? 앞으로 이를 어떻게 더 잘 유지할 수 있는가?
자기 개발이나 새로운 기술 습득에 진전이 있었는가?
습관이나 일과에서 내가 만든 긍정적인 변화는 무엇이었고 그것이 내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나는 어떤 어려움에 직면했는가?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어떻게 배웠는가?
이 기간 동안 가족, 친구, 동료와의 관계를 어떻게 키워 나갔는가?
나에게 가장 기뻤던 순간은 무엇이며, 그 경험을 하반기에 어떻게 더 많이 담을 수 있는가?
의사결정과 행동에서 나의 가치와 원칙에 충실했는가?
내가 더 잘할 수 있었던 영역은 무엇이며, 앞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는가?
재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했는가? 어떻게 하면 지출과 저축 습관에 더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가?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어떻게 처리했으며, 자기 관리를 적절하게 실천했는가?
성과 향상을 위해 하반기에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매년 6월이 지나면 상반기를 검토 후 성찰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따로 시간을 내어 이러한 질문에 답변해 보고 기록하면, 성장 영역을 평가할 수 있는 소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자기 성찰은 개인적 성장을 위한 강력한 도구이며 하반기를 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