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스커버리 시리즈] 한옥의 정취와 책의 향기가 어우러진 곳, 전주 한옥마을도서관

감동하는 일상 (울림을 주는 순간들)

by 비아토(viator2912) 2024. 10. 4. 17:13

본문

전주 한옥마을의 고즈넉한 골목을 걷다 보면 마주치는 특별한 공간이 있다. 바로 한옥마을 도서관이다. 이 도서관은 전통적인 한옥 건축과 현대적인 도서관 기능을 결합하여 독특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곳은 단순한 지식의 보고가 아닌, 인생이라는 여행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채워가는 '삶의 안식처’가 된다. 이 특별한 장소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한옥마을 도서관 정연지 운영자와 서봄해 방문자에게 이곳이 꼭 가볼 만한 장소인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전주 한옥마을도서관 정연지 운영자

 

도서관에 들어서면 먼저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가 방문객을 반긴다. 정연지 운영자는 "기존의 딱딱하고 무거운 도서관 분위기에서 벗어나, 편안하게 책을 읽으며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싶다"라고 말한다. 그녀의 말에서 이 공간에 대한 애정과 방문객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느껴진다. 경직되고 형식적인 느낌을 주는 일반적인 도서관과 달리 한옥마을 도서관은 주변의 문화적 풍요로움에 깊이 뿌리내린 보다 고요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곳의 특별함은 책 구성에서도 드러난다. 인생 여정의 다양한 단계와 측면을 반영하는 5가지 테마로 '나', '관계', '동심', '위로와 공감', '직업 및 취미'로 큐레이션 된 책들이 방문객을 기다린다. 마치 인생의 여정을 함께 걸어가는 동반자처럼, 각 주제별로 정성스레 선별된 책들이 우리의 삶에 깊이를 더해준다.

정연지 운영자는 자신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책 <이 미로의 끝은 행복일 거야>를 꼭 나누고 싶었다. “인생의 미로 속에서 길을 잃거나 혼란스러워하는 사람들에게 방향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 에세이 모음집입니다.”라고 말하며, 이 책은 자신에게 가했던 압박감을 내려놓고 긴장감을 풀 수 있었던 위안이 되는 책이라고 말했다. 자신의 여정을 성찰하고 삶의 긴장감을 풀고, 평화를 찾고자 한다면, 이 책을 통해 자신만의 행복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주 한옥마을도서관 서봄해 방문자

 

전주 한옥마을에 오면 이곳을 꼭 들른다는 서봄해 방문자와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원래 전주 출신은 아니지만 한옥마을을 방문할 때마다 이 도서관이 끌리곤 해요. 다른 도서관과는 너무 다르거든요. 고즈넉하고, 전통의 한옥 분위기가 독특하게 차분한 느낌을 주면서, 잠시 쉬어가기 좋은 평온한 느낌이 드는 공간이에요.” 그녀의 말처럼, 이곳에서는 책을 읽는 동안 한옥의 정취를 느끼며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다.




한옥마을 도서관에 들어서는 순간 바깥세상은 희미해지는 듯하고, 남는 것은 깊은 평화로움이다. 책장을 넘기는 소리가 한국 전통 건축의 고요함과 조화를 이루며 방문자에게 삶의 여유와 성찰을 불러일으키는 조용한 탈출구가 된다. 단순함의 아름다움에 둘러싸인 이곳에서는 시간이 느리게 흘러 잠시 멈춰 생각에 잠길 수 있다. 내면의 고요함이 느껴지는 공간이며, 삶의 여정에는 조용한 묵상의 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깨닫게 한다.

이곳은 바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자신을 돌아보고 싶은 이들에게 최적의 장소다. 고풍스러운 한옥의 처마 끝에서 들려오는 바람 소리, 한지문 너머로 스미는 은은한 빛, 그리고 책장을 넘기는 소리가 어우러져 특별한 독서 경험을 선사한다. 이곳에서의 시간은 단순한 독서를 넘어, 인생이라는 여행에서 자신을 돌아보는 소중한 순간이 되어준다. 

전주를 찾는다면, 한옥의 정취와 책의 향기가 어우러진 한옥마을 도서관에서 잠시 발걸음을 멈추어보기를 권한다. 그곳에서 당신은 책 속에서, 그리고 고요한 한옥의 분위기 속에서 잠시 잃어버렸던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상에 지친 마음을 달래고, 새로운 힘을 얻어 다시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찾게 될 것이다. 한옥마을 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읽는 공간이 아니다. 그곳은 우리 자신과 마주하는 특별한 여정의 시작점이다. 이 아름다운 공간에서 당신만의 특별한 이야기가 시작되기를 바란다.

 

 

도서관 정보

주소: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한지길 68-3
전화: 063-714-3531
운영시간 화~일 09: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및 법정 공휴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